기상시간을 통해 수면리듬을 맞추면 살이 빠진다

생체시계와 일주일 리듬

인간의 몸속에는 생체시계가 있어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드는 리듬을 갖고 있다. 생체시계를 연구한 노밸 생리학 수상자들의 이르면 초파리를 이용해 생체시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풀어냈다. 이들은 30여 년 동안 이 분야를 연구하였으며, 생체시계의 작동 메커니즘을 밝혀내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24시간 생체시계 원리는 주기 유전자 PER 단백질을 생성하여 밤 동안 PER 단백질 세포가 쌓이고 낮 동안 PER 단백질과 TIM 단백질이 결합 게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사람은 24시간 주기로 리듬을 조절하며 살아가며 이 규칙적인 적응을 생체리듬 또는 일주일 리듬이라고 한다.

 

 

 

 

 

잠자는 시간보다 일어나는 시간을 지키자

인간은 건강하고 올바른 생활을 위해서는 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그리고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순간을 기준으로 잠이 오는 시간이 결정된다. 일어나는 시간을 지키지 위해서는 잠이 올 수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11시에 자서 7시에 기상을 한다고 하면, 이 전에 불을 끄고, 휴대폰을 보지 말아야 한다. 이것을 습관화 한다면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것에 대한 많은 베네핏을 얻을 것이다.

 

 

 

 

 

 

 

수면과 다이어트는 무슨관계? 

잠을 자는 시간에 식사를 한 사람이 활동시간에 식사한 사람이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한 연구 결과가 있다. 이로 인해 야간 근무자들은 일반 근로자에 비해 비만 확률이 확실히 높다는 것이다. 이건 내가 겪은 여담이지만, 야간 근무를 할 때 체중이 7kg 는 적이 있다. 수면패턴이 엉망이 되고, 건강 또한 좋지 않았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근무자보다 야간 근무자가 당뇨병, 비만, 과체중, 복부 비만 발생 빈도가 높다고 나왔다. 그래서 사람은 잘 시간에 자고, 먹을 시간에 먹는 것이다.

 

 

 

 

 

 

수면 건강에 도움 되는 수면 위생법


  •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날 것
  • 잠자기 전에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라
  • 침실은 편안한 수면환경을 줄 수 있게 쾌적하게 조성하라
  • 자기 직 전의 식사를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녹여라
  • 낮잠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